「청소년 비즈쿨 사업」에서 목표로 하는 기업가정신(企業家精神, Entrepreneurship)은 외부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면서 항상 기회를 발견하고, 그 기회를 잡기 위해 혁신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며, 그로 인해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일련의 활동 과정을 말합니다. 안산공고비즈쿨은 체계적인 학습·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안산공고 학생들에게 기업가정신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비즈쿨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스타트업) CEO 특강, 기업가 및 기업가정신에 대한 이해, 모의 창업동아리 활동과 경영, 다양한 현장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체계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 3의 진로로써 미래에 대한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고 다양한 진로 모색을 유도하며 안산공고 학생들의 기업가적 자질과 역량을 고취시킴으로써 이들을 미래의 경제 역군으로 양성하고자 합니다.
교내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지역사회의 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동네의 영웅 공모전, 창업 독서왕 등 매월 재미있고 다양한 교내대회를 개최하여 특히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우수한 아이디어(idea)를 창업에 대한 아이템(item)으로 유도하여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체험형 비즈쿨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가정신을 이해하는 청년 기업가를 양성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비즈쿨 창업동아리 활동을 통해 창업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체험하여 기업가정신을 함양시킨다.
② 실습수업 및 창업동아리 활동을 통해 상품의 기획, 제조에서 판매, A/S 등 경제활동 전 과정을 직접 경험하여 실무
능력을 함양시킨다.
③ 4차 산업 혁명시대에 맞추어 단순 제조 및 판매가 아닌 브랜딩, 이미징, 스토리 홍보 등 새로운 형태의 기법을
배운다.
④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 등으로 야기된 청년실업 문제에 위축되지 않기 위한 도전정신 함양 시키고 학교생활에 재미
요소를 추가한다.
⑤ 학생들의 재능을 기반으로 학교생활 및 교과수업에 기업가정신 교육을 반영하여 전공 기술을 직접 개발하고 창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