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SMILE) 운동이란 Smart Media Is Life Energy의 약자로서 스마트 미디어는 많은 사람들이 다양하고, 역동적인 삶을 구상하여 미래지향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에너지 같은 존재의 매체여야 한다는 가치관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것이 달성될 때 우리 모두가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웃을 수 있는 사회가 될 것이라는 것이 스마일 운동이 내포하고 있는 가치관입니다.
전개방법
증상별 다양한 치료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자발적인 치유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또한 치료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의 창의성을 길러주는 교육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진로를 성공적으로 개척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궁극적인 목표를 가지고 전개하고 있습니다.
가족참여활동 부문
스마트폰으로 연주하는 가족음악회
참가구성원 구성방법 : 가족연계방안의 일환으로 교내 재학생의 가족 구성원 전부 참여.
음악은 방송프로그램에도 자주 보여주었듯이, 사람들을 가장 자연스럽게 하나로 이끄는데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스마트 미디어를 잘 활용하여, 가족 간의 화합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개최하였습니다.
‘네 마음을 보여줘’ 가족사랑 사진 공모전
참가구성원 구성방법 : 가족연계방안의 일환으로 교내 재학생의 가족 구성원 전부 참여.
가족 구성원간의 화합을 위해 개최하는 이 공모전은 요즘 세대에 가족 간에 서로 대화가 단절되어 서로의 생각을 모르고 있기 때문 에 가족애가 상실되며, 그 결과 학생들은 혼자서 스마트미디어에 의존한 채 생활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대화할 시간이 없고 낯선 가족들에게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가족애를 느낄 수 있게 해주고자 이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중독예방 부문
‘50%의 기적’ 경진대회
참가구성원 구성방법 : 스마트 중독 증상을 보이는 학생
여러 학생들에게 설문한 결과 스마트미디어 중독에서 벗어나는 것은 실제적으로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로 힘들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존에 하는 심리치료나 특별상담도 특별한 효과가 없다고 증언하고 있습니다. 유일한 방법은 스마트폰을 뺏는 것이라는 아이들의 말에 모티브를 얻어 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뺏는 것은 너무 강압적이기에 스마트폰 사용을 줄일 수 있는 테마로 배터리를 선정하게 되어 이 프로그램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스마트 예방교육(레몬교실)
스마트 중독 예방프로그램 서울센터 강사 초빙 교육
스마트폰 중독이 일어나기 전에 이를 사전에 예방하는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고 중독을 예방 하고자 1학년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건전 스마트미디어 활용 부문
스마트폰을 활용한 미션 수행 경진대회
① 가장 존경하는 선생님 3분과 함께있는 사진 찍어오기
사제간에 친목을 도모할 수 있고, 건전한 스마트폰 사용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② 학교 안전과 관계있는 3가지 물건 사진 찍어오기
최근 안전에 대한 인식이 중요해진만큼 학교에 있는 안전에 관련된 물건을 간단한 미션을 통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친구와 함께 하는 로봇 교실
스마트 중독 증상을 보이는 가진 학생
스마트 중독 증상을 보이는 대부분의 학생의 공통점은 취미도 없고 진로계획도 불투명합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스마트폰으로 쉽게 제어할 수 있는 자신만의 로봇을 만드는 체험을 통해 해당 학생들은 로봇과 관련된 진로분야에 관심을 가질 수 있으며, 창의적 사고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